본문 바로가기
꾸마다시보기
청개구리문화놀이터 송년웍샵 다시보기 페이스북 트위터
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.01.17

<청개구리 문화놀이터 송년웍샵>
2019년 12월, 청개구리를 함께 만들어 온 청개구리맘, 청개구리 활동가, 움직이는자원봉사단, 참여부스 운영자분들이 한자리에 모여 한 해를 돌아보고 소감을 나누는 자리를 가졌습니다.

청개구리는 10년간 지역의 다양한 분들과 함께 지속해 온 청소년 친화적 환경조성을 위한 기반이었습니다. 현장에서 아이들을 만나며 동반 성장을 해왔고 또 그 청소년들이 활동가로 순환하고 있지요. 이제는 지역에 자리잡고 관계망이 확대되는 공간이자 운동같은 느낌입니다.

이번 모임은 성인 및 청소년활동가들이 어떤 마음으로 한해를 보냈고 또 그 마음들로 어떤 만남들이 있었는지 나누는 시간이었습니다.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누구나 각자의 이야기를 해볼 수 있는 시간으로 만들어 보고자 했습니다.

누구를 만나고, 어떤 이야기를 하고, 어떤 감상들이 있었는지 나누는 일이 곧 청개구리를 설명하는 언어들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. 누군가 제게 청개구리를 설명해 보라고 하면 상징적인 단어들과 활동들을 소개 할 순 있겠지만, 청개구리를 지속해온 힘들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고 이야기 해왔는데 그 증거들이 여기 있었다고 이야기 하고 싶네요.

만나고, 이야기를 나누고,서로가 의지가 되어주는 관계를 확장하는 일이 제가 할일이라고 생각했고 청개구리가 그런 기반이면 좋겠다고도 생각했습니다. 그 이야기들을 나눌 수 있어서 고맙고 감사한 마음입니다.

20년 청개구리는 또 어떤 활동을 지속할 수 있을지, 어떤 만남과 역할들이 있을지 함께 의지를 모아주시면 좋겠습니다.

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.






파일첨부
목록